마스크 5부제 시행 일주일 2개 제한, 주말 구매, 신분증 필요

마스크 수급 안정화 정책으로 정부에서 내놓은 대책은 "마스크 5부제" 였다. 마스크 5부제란 출생연도에 따라서 구매일자가 정해지고 일주일에 2개로 구매 수량 또한 제한되는 정부의 정책이다. 위 그림과 같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일에 걸쳐서 출생연도 끝자리가 해당되는 요일에만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다. 토요일, 일요일 주말의 경우 주간 미구매자에 한해서 판매를 허용한다고 한다. 

마스크 5부제 시행

예를들어서 99년생이면 목요일에 구매가 가능하고 목요일에 마스크를 2매 구매하지 않았다면 주말에 구매가 가능하다. 마스크 5부제의 경우 3월 9일 월요일부터 5부제가 적용되고 1주일에 1인 2개의 구매로 마스크 구매 갯수가 제한된다.

 

공적마스크를 약국에서 판매하는 것으로 개당 가격은 장당 1500원, 1인 2개 구매이니, 총 3000원으로 일주일 버텨야 한다. 만일 2주차에 2개를 구매하지 않았다고해서 3주차에 4개를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주마다 수량이 리셋되기 때문에 구매 가능 수량이 누적되는 것은 아니다. 

마스크 구매시 신분증 필요

약국뿐만 아니라 하나로마트, 우체국에서도 확인시스템을 갖춰서 1인당 갯수 제한은 2개로 한정한다. 이에 대한 확인은 성인의 경우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 여권과 같은 신분증이 필요하고, 외국인의 경우 건강보험증, 외국인등록증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 미성년자의 경우 본인이 가서 직접 구매할 경우 여권, 학생증,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자신의 신분을 입증할 수 있어야한다. 혹은 부모(법정대리인)과 동행할 경우 그들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같이 제시해야 한다고 안내되었다.

본인확인을 거친 뒤 중복구매를 막기때문에 사실상 2매 이상의 마스크를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