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 앱 결제 환불 방법 정리

이번 글에서는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결제를 한 앱인데 환불이 필요한 경우에 있어서 환불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료로 이용을 진행하다가 인앱 결제 등으로 인해서 원하지 않은 유료 지불이 이뤄졌을 경우에 이러한 앱 결제 환불 방법을 이용할 수도 있고, 앱을 결제한 뒤 사용을 하다가 예상과 다른 기능 혹은 불편사항을 이유로도 환불이 가능할 것입니다.

구글플레이 앱 결제 환불 방법 정리

구글플레이 구매 내역 환불 요청

최근 구매 내역을 보시고 환불받고자 하는 앱 혹은 인앱 구매가 48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구글플레이 구매 내역 환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주문 내역에 들어가서 환불을 진행하고자 하는 앱을 선택합니다. 

2. 앱 옆에 가격과 함께 구매한 일자 그리고 문제신고 라는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앱 결제 환불 방법 정리

3. 문제 신고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앱 결제 환불 방법 정리

해당 내역 가운데, "실수로 구매함"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이 없이 구매함" "제품에 결함이 있거나 광고대로 작동하지 않음"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에 해당하는 문제 신고 내역으로 이동한 뒤에 양식에 맞춰 환불을 원한다는 메시지를 작성하면 됩니다. 

4. 예를 들어서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의 없이 구매함" 을 이유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결제 내역을 환불받고자 하다면 아래와 같은 문제 신고란에 자신의 환불 문의 내역을 문제 설명 란에 자세히 적어야 합니다. 

구글플레이 앱 결제 환불 방법 정리

5. 이렇게 진행하면 환불 신청은 완료되고 구글에서 안내하는 내용을 보면 15분 이내에서 혹은 4일까지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방법의 경우 크롬 브라우저에서 play.google.com으로 접속한 뒤에 위 매뉴를 그대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Google Play 고객센터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고 지원 전문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지원팀의 규모를 축소하여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지원팀에서 문의를 처리하는 데 평소보다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양해

support.google.com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환불 정책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제시하는 앱 환불 정책을 보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앱이나 게임을 주문 취소하여 환불받는 것은 1회만 가능하다" 즉 동일한 앱 혹은 게임을 두 번 환불받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불 후 다시 결제하는 과정에 있어서 혹 환불받은 앱을 다시 깔고 다시 진행하고자 할 때는 다시 환불받지 못할 수 도 있다는 것을 염두해야 될 것입니다. 

"한 번에 여러 상품을 결제 한 경우 한 번에 환불이 이뤄진다" 즉 전체 상품 구매 내역이 환불되는 것이지 한 번에 결제한 것 중 일부분만 환불될 수 없다는 것이 구글의 입장이었습니다. 이 부분도 인지를 하시고 환불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플레이 앱 결제 환불 방법 정리

구글 플레이 환불 소요 시간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를 이용했을 경우 환불 시 예상 소요 시간으로 구글은 3일에서 5일 정도가 걸릴 것이라고 합니다. 바로 환불 절차가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다림의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다만 언급하고 있는 것은 처리기간이 평균 3~5일이지 발급기관에 따라서는 최대 10일까지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잘못 걸리면 10일까지 걸릴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그 이상 걸린다면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동통신사 결제 (후불/약정)의 경우 환불까지는 1~2개월 월별 명세서에 나올 것입니다. 이경우에도 2개월 이상 소요된다면 해당 통신사에 문의를 하는 편이 나을것입니다. 

카카오페이로 결제를 진행한 상품의 환불의 경우 신용카드 혹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평균 3~5일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운이 좋지 않으면 최대 10일까지도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